담넘어 세상

베트남 제과시장을 석권한 "초코파이" 본문

재미있는 베트남여행

베트남 제과시장을 석권한 "초코파이"

담쟁이가이드 2024. 5. 28. 14:27
728x90

오리온 "초코파이"는 1974년 출시 이후 반세기 동안 국민들의 사랑을 받아온 대표 과자입니다. 최근에는 글로벌 시장에서도 큰 인기를 얻고 있는데, 특히 베트남에서는 2019년 한 해 동안 6억 개나 팔렸습니다. 베트남 총인구를 고려하면 1인당 연간 6개씩 초코파이를 소비한 셈입니다. 이처럼 베트남에서 초코파이가 인기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베트남에서 판매하는 초코파이

 

초코파이가 베트남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가장 큰 비결은 총 세가지로 요악할 수 있습니다.

 

첫째는 현지의 날씨를 고려한 품질유지입니다. 오리온은 베트남의 고온 다습한 기후를 고려하여 초콜릿의 변질을 막고 촉촉하고 부드러운 식감을 유지하기 위해 한국과는 다른 독자적인 생산 공정을 적용했습니다. 고온에 강한 내열성 유지와 수분 유지를 위한 기능성 올리고당 사용, 초콜릿 결정화 및 2단계 숙성 공정 등이 그것입니다. 이러한 기술력 덕분에 베트남에서 초코파이뿐만 아니라 다른 초콜릿 제품들도 인기를 얻게 되었습니다.

베트남 빈증성의 오리온공장

 

둘째는 현지인들의 입맛에 맞춘 다양한 맛입니다. 현재 베트남에서는 오리지널부터 수박맛, 아몬드헤이즐넛맛, 카카오맛등 현지의 재료에 맞춰 다양한 맛이 출시하였고, 여러가지의 맛이 초코파이의 판매를 극대화 하였습니다.

베트남 마트에서 판매하는 초코파이

 

셋째는 한국과 베트남의 유사한 "정(情)" 문화도 초코파이 인기에 한몫했습니다. 베트남에는 "띤깜(tình cảm,정감)"이라는 우리의 정과 비슷한 문화가 있어, 오리온이 한국에서 '정(情)' 마케팅이 베트남에서도 효과를 발휘했습니다.

베트남의 Tình(정,情)

 

그 결과 초코파이는 명절 선물, 수험생 격려 선물, 집들이 선물, 생일선물등으로 베트남에서는 선물의 대명사가 되었고, 매일 집에서 제사를 지내는 풍습에서 조상님께 드리는 제사상, 부를 기원하는 재물신께 드리는 제단, 부처님께 드리는 제단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집에서 조상님께 드리는 제사
자신이 운영하는 상점에서 재물신께 드리는 제사
부처님께 드리는 제단
절에 올려지는 초코파이

 

요컨대 오리온 초코파이가 베트남에서 큰 인기를 누릴 수 있었던 것은 현지 기후에 맞춘 제품 개발과 한국과 베트남 간의 유사한 정서문화 때문이었습니다. 앞으로도 초코파이는 베트남에서 단순한 과자를 넘어 정서적 의미를 담은 문화 상품으로 자리잡을 것입니다.

반응형
베트남 초코파이 광고
728x90
반응형